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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서 우리는 큰 초 하나에 10살로 치고 생일 파티를 하기도 하죠. 이것도 UX를 위한겁니다!

1. 정보 구조?

  • '프레임워크'라고 할 수 있다. 사용자가 디자인적인 측면이 아니라 사용에 편리하도록 보여줄 정보들의 위치 등을 정하는 것이다.
  •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쉽고 편하게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며, 진행의 플로우를 잘 제공한다. 마치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상품을 매력적으로 소개하는 것 과 같다.
  • 이때, 우리는 유저가 어떻게 이 서비스를 사용할까? 를 회원가입부터 회원 탈퇴까지 모든 과정을 유저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만들게 된다.

2. 접근법

  • 유저에게 어떤 정보를 어떤 부분에서 보여줘야 더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.
  • 정렬하는 방식이나 시점, 분류방식 등을 이용 할 수 있다.
  • 디자인 레이어 
    표현층(presentation layer) : UI  디자인, 편집 디자인, 특정 컴포넌트
    기능, 인풋과 아웃풋 : 인터랙션 디자인, UI 패턴
    데어터와 내용 : 정보 설계, 내비게이션 패턴
  • 이처럼, 보이는 부분과 데이터를 보여주는 부분을 나눠서 생각한다. 가장 아래에 있는 레이어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, 아래를 탄탄히 쌓아서 올려나가야 한다.

3. 콘텐츠를 분류하는 법

  • 정보를 필터링하거나 검색결과등을 보여줄 때 데이터를 분류하는 기준으로 쓸만한 것 들이다.
  1. 위치(Location)
    • 국가, 도시 등의 지리적 위치를 이용한다.
    • 사용자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줘야 한다.
  2. 가나다순(Alphabetical)
    • 매우 보편적인 정렬.
    • 어디든지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고 보기 좋다.
  3. 시간(Time)
    • SNS의 피드 등이 해당한다. 가장 최근에 생성된 피드가 가장 최상단으로 올라오게 된다.
    • 이처럼 오름차순, 내림차순으로 정렬이 가능하다.
  4. 카테고리(Category) or 필터(Facet)
    • 콘텐츠를 주제별로 묶은 카테고리를 만들어 이용할 수 있다.
    • 같은 주제로 묶인 항목들이기 때문에 정보를 더 깔끔하게 찾아볼 수 있다.
  5. 위계(Hierarchy)
    • 큰 범주가 그 아래 더 작은 범주를 포함하고 있을 경우 이용할 수 있다.
    • 예를 들어, '아시아의 국가'로 선택하면, '한국', '일본', '중국'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.
    • 따로 주제의 한계는 없다. 어떤 범주가 되었든, 큰 범주가 더 작은 범주를 포함하고 있다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.
  6. 숫자(Number)
    • 가나다순과 비슷하게 숫자로 이루어진 목록이 있을 때 사용 가능하다.
    •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의미가 있는 숫자 데이터의 경우 사용하면 사용하기 가장 편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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