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문제 설명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2. 제한 사항
- 위의 점수 계산 로직 참고
3. 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1 | 1S2D*3T | 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 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 3 | 12 + 21 + 03 |
4 | 1S*2T*3S | 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 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 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2 + 21 * 2 + 33 * 2 |
4. 나의 접근 방식
- 일단, 10을 제외한 모든 점수들은 String이라도 1자리이라는 것을 이용해 숫자로 바꾼 배열을 만들면 되겠다고 생각하였다.
- splice를 이용해 1과 0이 연달아 나올 때 빼주고, 10을 처리한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 주었다.
- 하지만 '10S10S10S'와 같이 10이 연달아 나오는 경우, index로 처리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undefined가 들어간다. 실패!
실패한 코드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 // arr에 숫자는 숫자대로 문자는 문자로 나눠 넣어준다. let arr = []; for(le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; i++) { if(dartResult[i] === "0") arr.push(0) else if(Number(dartResult[i])) arr.push(Number(dartResult[i])) else arr.push(dartResult[i]) } // result에 10을 splice로 1이후 0이 따라 나올때 잘라 합쳐서 넣어준다. // 하지만 splice는 첫번째에 1이 나올경우, i - 1을 할 수 가 없으므로 사용할 수 없다. let result = []; for(let i = 0; i < arr.length; i++) { if(arr[i] === 1 && arr[i + 1] === 0) { arr.splice(i, 2) arr.splice(i - 1, 1, 10) } if(arr[i] === "S") { result.push(arr[i - 1]); } if(arr[i] === "D") { result.push(Math.pow(arr[i - 1], 2)); } if(arr[i] === "T") { result.push(Math.pow(arr[i - 1], 3)); } if(arr[i] === "*") { result[result.length - 1] *= 2; result[result.length - 2] *= 2; } if(arr[i] === "#") { result[result.length - 1] *= -1; } } return result.reduce((acc, cur) => acc + cur); }
- 그래서, 먼저 10만 모아서 다시 배열에 넣어주고 그 10을 처리한 배열을 따로 문자와 합쳐 계산한 다음에 점수 계산이 끝난 배열을 전부 더해주기로 하였다.
5. 결과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// arr를 숫자와 문자를 분리하는 것은 같다.
let arr = [];
for(le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; i++) {
if(dartResult[i] === "0") arr.push(0)
else if(Number(dartResult[i])) arr.push(Number(dartResult[i]))
else arr.push(dartResult[i])
}
// numArr에 10을 처리한 결과를 넣을 것이다.
let numArr = [];
for(let i = 0; i < arr.length; i++) {
// 만약, 1과 0이 연달아 나온다면,
if(arr[i] === 1 && arr[i + 1] === 0) {
// 10을 처리하여 배열에 넣고
numArr.push(10)
// 분리해 놓은 배열에 2칸 즉, 1과 0을 제거한다.
arr.splice(i, 2)
}
// 일반적인 한자리 숫자가 나올때는 그냥 넣어준다.
numArr.push(arr[i])
}
// 문자열을 이용해 점수를 계산할 배열을 만든다.
let resultArr = [];
for(let i = 0; i < numArr.length; i++) {
// S가 나오면 S가 나온 한자리 앞의 요소를 더해준다.
if(numArr[i] === "S") {
resultArr.push(numArr[i - 1]);
}
// D가 나오면 D가 나온 한자리 앞의 요소를 제곱하여 더해준다.
if(numArr[i] === "D") {
resultArr.push(Math.pow(numArr[i - 1], 2));
}
// T가 나오면 T가 나온 한자리 앞의 요소를 3제곱 하여 더해준다.
if(numArr[i] === "T") {
resultArr.push(Math.pow(numArr[i - 1], 3));
}
// *가 나온다면 앞과 앞앞 요소를 제곱하여 준다. 만약, 0이나, 앞앞자리 요소가 없더라도,
// 0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관없다.
if(numArr[i] === "*") {
resultArr[resultArr.length - 1] *= 2;
resultArr[resultArr.length - 2] *= 2;
}
// #가 나온다면 한자리 앞의 수를 -1을 곱해 빼준다.
if(numArr[i] === "#") {
resultArr[resultArr.length - 1] *= -1;
}
}
// 문자열과 점수 계산이 끝난 배열을 전부 더해준다.
return resultArr.reduce((acc, cur) => acc + cur);
}
6. 개선점이 있다면?
- 정규표현식으로 풀 수 도 있다고 한다! 하지만 정규표현식 사용이 서툴다. 조금 더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.
- 선언된 배열들의 이름이 마음에 안 든다. 확실히 구분이 어렵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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